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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5 사회 정책

멋진 신세계 기준.


 * 이미지 출처 : www.carlsguides.com



* 각 정책의 좌상단부터 순서대로 하위 정책을 기술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전통의 피라미드 모양은 귀족제, 망치 모양은 율법 정치, 방패 모양은 과두제)


* 용어는 문메폴 한글 패치를 기준으로 합니다.



1. 전통 (Tradition)

 

정책 개방 보너스 : 영토 확장에 필요한 문화 요구치가 크게 감소. 수도에 문화력 +3. 공중 정원 건설 가능.

귀족제 (Aristocracy) : 불가사의 건설 시 생산력 +15%, 시민 10명 당 행복도 +1

율법 정치 (Legalism) : 최초 4개 도시(수도 포함)에 문화 건물을 무료로 제공.

과두제 (Oligarchy) : 주둔 중인 유닛의 유지비 없음, 주둔 유닛이 있는 도시의 원거리 전투력 +50%.

대지주 (Landed Elite) : 수도에 식량보너스 +10% 및 식량 +2

군주제 (Monarchy) : 수도에서 시민 2명당 금 +1, 불행 -1.

정책 완성 보너스 : 최초 4개 도시에 성장률 +15% 및 송수로 무료건설. 산업시대부터 위대한 기술자를 신앙으로 구매 가능.

 


2. 자유 (Liberty)

 

정책 개방 보너스 : 모든 도시에서 문화력 +1. 피라미드 건설 가능.

공화제 (Republic) : 모든 도시에서 생산력 +1, 건물 건설 시 생산력 5% 증가

시민권 (Citizenship) : 노동자의 건설 속도 +25%, 수도 근처에서 무료 노동자 추가.

집단체제 (Collective Rule) : 수도에서 개척자 생산 속도 +50%, 수도 근처에서 무료 개척자 추가.

대의제 (Representation) : 도시 확장 시 증가하는 정책의 문화 요구 증가 수치 33% 감소, 황금기 시작.

능력주의 (Meritocracy) : 수도와 연결된 도시의 행복 +1, 점령되지 않은 도시의 인구로 인한 불행 -5%.

정책 완성 보너스 : 무료 위인을 하나 선택.

 


3. 명예 (Honor)


정책 개방 보너스 : 야만인과의 전투에서 전투력 +33%, 밝혀진 지역에 새로운 야만인 주둔지가 생기면 알려줌. 야만인 처치 시 그 전투력만큼의 문화 획득. 제우스 동상 건설 가능.

전사 규범 (Warrior Code) : 수도 근처에서 위대한 장군 출현. 근접 유닛 생산 시 생산력 +15%. 위대한 장군 출현률 +50%.

규율 (Discipline) : 군사 유닛이 인접한 근접 유닛의 전투력 +15%.

군사 전통 (Military Tradition) : 군사 유닛이 전투에서 1.5배의 경험치를 받음.

군사 계급 (Military Caste) : 군사 유닛이 주둔한 각 도시마다 행복 +1, 문화 +2

직업 군대 (Professional Army) : 군사 유닛의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금 -33%, 병영, 무기고, 사관학교 건설 시간 절반으로 감소

정책 완성 보너스 : 적 유닛 처치 시 그 유닛의 전투력만큼 금 획득. 산업시대부터 신앙으로 위대한 장군 구매 가능.

 


4. 신앙 (Piety)

 

정책 개방 보너스 : 성소와 사원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이 절반 감소. 젠네 모스크 건설 가능.

종교 체제 (Organized Religion) : 성소와 사원에서 신앙 +1.

천명 (Mandate of Heaven) : 신앙 구입비 20% 감소.

신권 정치 (Theocracy) : 사원이 지어진 도시의 금 생산량 +25%, 성지에서 제공하는 금 +3

종교적 관용 (Religious Tolerance) : 해당 도시에서 두 번째로 대중적인 종교의 종교관 보너스를 함께 얻음.

종교 개혁 (Reformation) : 창설한 종교에 개혁 교리 추가.

정책 완성 보너스 : 위대한 예언자 출현. 성지에서 문화 +3


5. 후원 (Patronage)

 

정책 개방 보너스 : 도시 국가에 대한 우호도 감소량 -25%. 자금성 건설 가능.

자선사업 (Philanthropy) : 금 선물로 얻는 도시 국가에 대한 우호도 +25%.

영사관 (Consulates) : 모든 도시 국가의 기본 우호도 20.

스콜라 철학 (Scholasticism) : 동맹인 도시 국가가 생성하는 과학력의 25%를 제공 받음.

문화적 외교 (Cultural Diplomacy) : 도시 국가에서 받는 자원 +100%, 사치 자원에서 얻는 행복 +50%.

상인 연합 (Merchant Confederacy) : 도시 국가와 연결된 교역로의 금 +2

정책 완성 보너스: 동맹인 도시 국가에서 가끔 위인을 선물함.

 


6. 미학 (Aesthetics)

 

정책 개방 보너스 : 위대한 작가, 위대한 예술가, 위대한 음악가 출현률 +25% . 우피치 미술관 건설 가능.

문화 센터 (Cultural Centers) : 기념비, 원형 극장, 오페라 극장, 박물관 및 방송탑의 건설 속도 +50%.

순수 예술 (Fine Arts) : 매 턴마다 초과된 행복의 50%가 문화에 추가.

예술 번영 (Flourishing of the Arts) : 황금기 시작. 불가사의가 있는 도시의 문화량 +33%.

예술의 천재 (Artistic Genius) : 위대한 예술가 한명이 출현.

문화 교류 (Cultural Exchange) : 공통된 종교, 교역로, 국경 개방에 대한 관광 보정치가 각각 15% 증가.

정책 완성 보너스 : 박물관 및 불가사의에서 얻을 수 있는 대작 테마 보너스가 2배로 증가. 신앙심으로 위대한 작가, 위대한 예술가, 위대한 음악가 구매 가능.

 


7. 상업 (Commerce)

 

정책 개방 보너스 : 수도의 금 생산량 +25%. 산업시대 이후부터 신앙으로 위대한 상인 구매 가능. 빅 벤 건설 가능.

마차 행렬 (Wagon Trains) : 모든 육상 교역로의 금 +2, 도로와 철도의 유지비 -50%.

용병군 (Mercenary Army) : 란츠크네히트 구입 가능.

기업가 정신 (Entrepreneurship) : 위대한 상인의 출현율 +25%, 위대한 상인 교역으로 얻는 골드량 +100%.

중상주의 (Mercantilism) : 유닛이나 건물 구매에 필요한 금 -25%. 시장, 은행, 조폐국, 증권 거래소에서 과학력 +1.

보호무역주의 (Protectionism) : 각 사치 자원에서 행복 +2.

정책 완성 보너스: 교역소당 금 +1

 


8. 탐험 (Exploration)

 

정책 개방 보너스 : 해상 유닛 이동력이 +1. 해상 전투유닛의 시야 +1. 루브르 박물관 건설 가능.

해안 공공시설 (Maritime Infrastructure) : 모든 해안 도시의 생산력 +3.

해상 혈통 (Naval Tradition) : 항만, 항구, 등대에서 각각 행복 +1.

상선대 (Merchant Navy) : 항만, 항구, 등대에서 각각 금 +1. 동인도 회사에 생산력과 문화 +4

항해 학교 (Navigation School) : 위대한 제독 출현. 위대한 제독의 이동력 +2. 위대한 제독의 출현율 +25%

보물선단 (Treasure Fleets) : 모든 해상 교역로의 금 +4

정책 완성 보너스 : 맵에 숨겨진 유적지 표시. 산업시대부터 신앙심으로 위대한 제독 구매 가능.

 


9. 합리주의 (Rationalism)

 

정책 개방 보너스 : 국가가 행복 상태일 때 연구력 +10%. 영곡탑 건설 가능.

세속주의 (Secularism) : 각 전문가에 과학력 +2.

인본주의 (Humanism) : 위대한 과학자 출현률 +25%

국민주권 (Sovereignty) : 과학 건물에 금 +1

자유 사상 (Free Thought) : 교역소마다 과학력 +1, 대학이 지어진 도시의 과학력 +17%.

과학 혁명 (Scientific Revolution) : 연구협정으로 얻는 과학력 +50%

정책 완성 보너스: 무료 기술 1, 산업시대부터 신앙심으로 위대한 과학자 구매 가능.

 


10. 이념

 

10.1. 평등 (Freedom)

 

10.1.1. 1단계

 

아방가르드 (Avant Garde) : 위인 출현률 +25%.

독창적 표현 (Creative Expression) : 대작마다 문화 +1.

시민 사회 (Civil Society) : 전문가는 식량을 반만 소비.

비밀 공작 (Covert Action) : 스파이의 도시국가 선거조작 확률 2.

자본주의 (Capitalism) : 모든 조폐국, 은행, 증권거래소에서 행복 +1.

경제 동맹 (Economic Union) : 평등을 채택한 모든 문명에게 연결된 무역로에서 금 +3.

국민 의료보험 (Universal Healthcare) : 모든 국가 불가사의에서 행복 +1.

 

10.1.2. 2단계

 

의용군 (Volunteer Army) : 즉시 외인부대를 6기 받음. 유닛 6기의 유지비가 무료.

도시화 (Urbanization) : 모든 물레방앗간, 병원, 의학연구소에서 행복 +1.

최상의 시간 (Their Finest Hour) : 도시 방어력 +33%

보통선거제도 (Universal Suffrage) : 모든 전문가의 불행 50% 감소. 황금기 지속시간 50% 증가.

뉴딜 정책 (New Deal) : 모든 위인 시설 및 랜드마크에서 해당 분야 산출량 +4.

민주주의의 병기창 (Arsenal of Democracy) : 군사유닛 생산 시 생산력 +15%, 도시국가에 유닛 선물 시 우호도 20.

 

10.1.3. 3단계

 

미디어 문화 (Media Culture) : 방송탑이 있는 도시의 관광 +34%.

조약 기구 (Treaty Organization) : 도시국가와 교역로 연결 시 턴 당 영향력 +4.

우주 사업 조달 (Space Procurements) : 우주선 부품을 골드로 구입가능.

 


10.2. 체제 (Order)

 

10.2.1. 1단계

 

인민 영웅 (Hero of the People) : 위인 출현률 +25%.

사회주의 리얼리즘 (Socialist Realism) : 모든 기념비 행복 +2, 기념비 건설 시간 절반 감소.

마천루 (Skyscrapers) : 건물 구입 비용 -33%.

대조국전쟁 (Patriotic War) : 우호 영토에서 15% 전투 보너스.

이중간첩 (Double Agents) : 스파이를 2배 더 잘 잡음.

피오네르 소년단 (Young Pioneers) : 모든 작업장, 공장, 태양열 발전소, 수력 발전소, 원자력 발전소에서 행복 +1.

국민 의료보험 (Universal Healthcare) : 모든 국가 불가사의에서 행복 +1.

 

10.2.2. 2단계

 

과학 아카데미 (Academy of Sciences) : 모든 천문대, 공립학교, 연구소에서 행복 +1.

당 지도부 (Party Leadership) : 모든 도시에서 식량, 생산, 과학, , 문화 +1.

재정착 (Resettlement) : 새 도시의 인구 +3.

문화대혁명 (Cultural Revolution) : 체제를 채택한 다른 문명에 대한 관광 +34%.

노동자 시설 (Workers' Faculties) : 공장이 있는 도시의 과학생산량 +25%, 공장 건설 시간 절반 감소.

5개년 계획 (Five-Year Plan) : 모든 도시 생산 +2, 모든 광산 및 채석장 생산 +1.

 

10.2.3. 3단계

 

프롤레타리아 독재 (Dictatorship of the Proletariat) : 자신보다 낮은 행복도를 가진 문명에 대한 관광 +34%.

철의 장막 (Iron Curtain) : 도시 점령 시 무료로 법원 건설, 국내 무역로에 50% 추가 보너스.

우주비행 개척자 (Spaceflight Pioneers) : 우주선 부품을 위대한 기술자로 가속 가능, 무료 위대한 과학자와 무료 위대한 기술자 출현.

 


10.3. 전제정치 (Autocracy)

 

10.3.1. 1단계

 

정예 부대 (Elite Forces) : 부상당한 유닛이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25% 증가.

동원령 (Mobilization) : 유닛에 필요한 금 33% 감소.

통일 전선 (United Front) : 군사적 도시국가의 적과 전투시 군사적 도시국가가 유닛을 두 배로 자주 제공함.

미래파 (Futurism) : 위대한 작가, 예술가, 음악가가 탄생하면 모든 문명에 대해 관광 +250.

산업 스파이 (Industrial Espionage) : 스파이가 2배 속도로 기술을 훔침.

국경 강화 (Fortified Borders) : 모든 성, 군수창고, 군사기지에서 행복 +1.

국민 의료보험 (Universal Healthcare) : 각 국가 불가사의에서 행복 +1.

 

10.3.2. 2단계

 

군국주의 (Militarism) : 모든 병영, 무기고, 사관학교에서 행복 +2.

전격전 (Lightning Warfare) : 장군 이동 +3, 장갑유닛 공격력 +15%, 이동 +1, ZoC 무시.

경찰국가 (Police State) : 모든 법원에서 행복 +3, 법원 건설 시간 절반 감소.

3의 수단 (Third Alternative) : 모든 전략자원 2, 수도에 식량 및 과학 +5.

총력전 (Total War) : 군사유닛 생산 시 +25% 생산 보너스, 새로 생산되는 군사유닛 경험치 +15.

민족주의 (Nationalism) : 유닛의 유지비 -33%.

 

10.3.3. 3단계

 

개인 숭배 (Cult of Personality) : 같은 적과 싸우는 문명에 대해 관광 +50%.

클라우제비츠의 유산 (Clausewitz's Legacy) : 채택 후 50턴 동안 모든 유닛 25% 전투 보너스.

포함 외교 (Gunboat Diplomacy) : 공물 요구를 할 수 있는 도시국가에 턴 당 영향력 +6. 도시국가에 대한 위협 효과 +50%.



란츠크네히트는 장창병을 대신하며, 생산할 수 없고, 보통 속도 기준 130 골드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행동력 2, 전투력 16, 구매 후 바로 이동 가능. 약탈 시 행동력 소모 없음. 도시 점령 시 약탈금 2배. 기마 유닛 전투 보너스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