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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타

삼국지 11 에볼루션 킷 소개

기존 에디터나 트레이너보다 더 많은 것을 조정할 수 있는 


삼국지 evolutuon kit(이하 에볼루션) 을 소개합니다.


에볼루션은 일종의 모드로 네이버 카페 삼국지 도원결의lolol님께서 제작하셨습니다.


 ※ 삼국지 11 PK 1.1.1.0 버전에서만 작동합니다.





1. 설치 및 실행


에볼루션은 http://cafe.naver.com/sam10/454881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카페 가입이 필요할겁니다. 등업은 하지 않아도 되고요.


제작자님께서 새로운 버전을 낼 때마다 따로 글을 쓰지 않고 기존글을 갱신하기에


한동안 본 링크를 그대로 이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혹여나 링크가 없어졌다면 11의 패치 에디터 게시판으로 들어가보세요.



오른쪽 상단에 첨부파일이 있는데, 보통 2가지가 있을겁니다.


날짜가 최신 것은 테스트 버전으로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을 다운 받은 후, 삼국지를 설치한 폴더가 아닌 다른 곳에 압축을 풀면 됩니다.

(삼국지 폴더 내에 풀어도 되긴 합니다만 이후 수정의 편의성을 위해서요.)



실행은 폴더 내 Launcher.exe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


최초에 삼국지11이 설치된 폴더를 지정해주면 


이후엔 실행하자마자 자동으로 에볼루션이 적용된 삼국지 11을 실행해줍니다.



2. 특징


 1) 본 게임의 데이터를 수정하지 않음


  반 에디터와 달리 게임 내 데이터를 직접 수정하지 않습니다.


  에볼루션 내 xml과 스크립트를 수정해두면, 


  런쳐 실행 시 xml과 스크립트를 우선으로 적용하여 실행합니다.


  때문에 자작 밸런스 패치로 게임을 즐기던 분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트레이너처럼 트레이너 따로, 삼국지 11 따로 실행할 필요 없이


  런처 실행하면 바로 삼국지 11이 켜지기 때문에 번거롭지도 않습니다.



 2) 쉽고 자유로운 편집


  반 에디터처럼 편집 UI를 제공해주진 않지만, 


  xml스크립트 내 데이터를 몇자 수정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xml 삭제나 항목 중복, 삭제에 상당히 관대하여 오류가 발생할 일도 적습니다.



 

 3) 다양한 수정 가능


  기존 에디터나 트레이너에서 제공해주던 것 이외에도 상당히 많은 것을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입맛에 맞는 밸런스 패치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직 반 에디터나 트레이너에서 가능하던 것을 모두 수정할 수는 없으나 


  상당부분 에볼루션만으로 가능하고, 에볼루션에만 수정 가능한 것들이 있기 때문에


  삼국지 11 유저분들이라면 관심을 가져도 좋을 모드입니다.



3. 지원 사항


 1) 편의 기능


  에볼루션은 단축키를 지원합니다!


  워낙 반복작업이 많은 삼국지 11이기에 조금이라도 편해지는 단축키는 반가울 수밖에 없지요.


      


  또한 Shift + 우클릭으로 에볼루션 전용 메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컴퓨터 세력을 조종하거나 지형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시점 변경이 자유로워지는 등 차이가 있습니다.


  

 2) 무기, 전법, 시설 등 데이터 변경


  반 에디터에도 있는 기능으로, 각 병과 별 공격력이나 방어력, 이동거리, 


  전법의 소요 기력, 전법 공격력, 시설의 가격 등 전반적인 데이터 수정이 가능합니다.


  나아가 성이나 관문이 기력을 회복시켜주거나, 궁로처럼 활을 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무기의 경우 기존 3가지 전법 외에 추가로 전법을 늘리거나 바꿀 수도 있습니다.

  

   


  특기도 변경 가능한 것들이 있는데, 


  예시로 소탕의 기력 소모량, 연전 / 급습 등의 확률, 포박 논객 등 확률,


  양양, 노발의 기력 회복량 등 여러 특기의 밸런스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잉여로 취급받던 양양의 적 부대 격파시 기력 회복량을 10에서 100으로 바꾼다면?


  수치에 따라 잉여 특기들을 여럿 구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장은 특기를 여러개 달 수도 있습니다! 


  비장과 질주, 통찰을 갖춘 여포 / 신산과 귀문, 백출을 갖춘 제갈량 등 


  다양한 조합의 장수를 만들 수 있죠.


  추가로 1단 건물을 바로 3단으로 변경하여 내정 시간을 단축시킬 수도 있습니다.



 3) 인공지능 향상


  xml과 스크립트를 통해 인공지능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곡아항 - 해릉항 등 유저라면 시도하지 않을 공격 루트를 차단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전방이나 후방에 따라 AI의 행동 우선 순위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몇가지만 조절해줘도 이전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전히 적성에 맞지 않는 부대 출전 등 문제는 많긴 합니다만.. 원본이 워낙 대충이라 ㅡㅜ)



 4) 각종 스크립트 편집 지원


  몇몇 요소의 경우 스크립트 편집을 통해 더 정밀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계략의 소모 기력량을 바꾸는 것은 물론 징병 수를 바꾸거나, 


  적장의 본거지 출현 률을 조절, 부대 내 포로가 탈출하는 등 다양한 요소들을 바꿀 수 있습니다.



 5) 쉬운 컷인과 음성 변경


  컷인이나 음성을 수정하려면 전용 에디터를 이용해야만 했는데


  에볼루션은 무장 xml에서 항목을 추가하는 것으로 아주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얼굴을 바꿀 수는 없지만 이 두가지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색다른 게임을 즐길 수 있지요.


  (참고로 얼굴은 타 에디터로 변경 가능합니다.)




이상 삼국지 11 에볼루션에 대한 소개글이었습니다.


이미 발매한지 오래된 게임이지만, 


이정도면 다시 격렬한 전장 속으로 들어가볼만 하지 않을까요? ^^;;


에볼루션과 함께 나만의 밸런스 패치로 말이지요.